우분투 mount와 umount는 자주 쓰일 수 있는 명령어 중 하나입니다. 각각, 장치와 파일 시스템을 attach 하고, detach 하는 명령어입니다. 문제 상황을 통해서, 어떻게 쓰이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우분투의 유저 cho로 로그인하는 암호를 잊어버려서, 부팅 디스크로 부팅한 상황입니다. 이 때, passwd cho를 해 봤자 소용이 없을 겁니다. 다른 장치에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해당 디바이스에 대한 정보는 어디서 얻어올 수 있을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답변 중 하나는 lsblk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설명을 보면, block 디바이스에 대한 것들을 얻어온다고 되어 있습니다.

 

 

 보시면, sda가 있고, sda1, sda2, sda5가 있음을 알 수 있는데요. 아마도, 파티션일 겁니다. 그리고, 이 중에 9.5기가가 sda5에 있으니, cho라는 유저에 대한 정보가 있는 장치는 sda/sda5일 가능성이 제일 높아 보입니다. 저는 fdisk만 알았는데, 이런 명령어도 있다는 것을 처음 알았습니다.

 


 이제, mount 명령어를 보겠습니다. 처음에, sda/sda5는 mount가 되지 않았으므로, 파일 시스템에 attach를 시켜줘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 쓰는 것이 mount 명령어입니다. 저는 /media/mydisk에 마운트를 시킬 겁니다.

 

 

 그러면, /media/mydisk 디렉토리를 만듭니다. 이게 1번째 명령어의 의미입니다. 그리고, /dev/sda5를 /media/mydisk로 마운트 시키면 됩니다. 2번째 명령어의 의미입니다.

 

 

 그림으로 그려 보면, /media 밑에 /mydisk 디렉토리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이것과 /dev/sda5를 연관시킵니다. 마치, usb 드라이브를 연결하면 E 폴더와 연관이 되는 것 처럼 말입니다.

 

 

 마운트가 되고 난 후의 상황을 그려보면 위와 같습니다.

 

 

 너무 어렵다면, usb로 컴퓨터와 핸드폰을 연결한 상황을 생각해 보시면 됩니다. 이렇게 연결이 되었다면, 폴더를 잘 탐색하면, 휴대폰 내에 있는 사진들도 다 볼 수가 있습니다. 똑같이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무튼 여기까지 하셨다면, 경로 /media/mydisk를 chroot 명령어로 새 root로 삼고 passwd cho를 해서, cho의 암호를 바꾸면 됩니다. /media/mydisk가 cho 유저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 파일이 있는 장치, 파티션과 연관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umount는 반대입니다. 파일 시스템으로부터 장치를 연결 해제합니다.

 

 

 df -h를 보면 /dev/sda5가 /media/mydisk에 마운트 되어 있습니다.

 

 

 umount /dev/sda5를 하면, /dev/sda5와 파일 시스템의 연결이 끊어집니다.

 

 

 휴대폰과 컴퓨터의 연결을 끊었을 때, 장치 및 드라이브에 C와 D만 표시됩니다. 마운트와 언 마운트를 쉽게 이해하시려면, 휴대폰이나 usb를 내 컴퓨터와 연결을 했다. 해제를 했다 정도만 이해하셔도 충분할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