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우분투를 쓰고 있어요. 저번 시간에 openjdk를 설치하면서 apt search 명령어를 이용했는데요. 어떻게 쓰는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apt에 대한 설명을 보면, package management system의 CLI 인터페이스라고 되어 있어요. 패키지 관리를 할 때 많이 쓰는 명령어인가 봅니다. 이 중에서, 제가 jdk를 설치할 때 썼던 search를 보겠습니다.

 

 

 이것을 보면, regex를 이용해서 패키지를 찾을 수 있다고 되어 있어요. 정규 표현식을 이용해서 찾을 수 있다는 말은 ^openjdk 이런 식으로 패턴을 먹일 수도 있다는 의미입니다. 저것의 의미는 openjdk로 시작하는 패턴을 의미합니다.

 

 

 그러면, apt search elastic은 elastic 패턴을 가지는 패키지들을 모두 찾으라는 의미입니다. 그런데, 결과를 보면 이해가 안 가는 것들이 조금 보입니다. awscli는 뭐일까요? elastic이랑 관련이 없어 보이는데요. 패키지 정보를 보기 위해, show를 쓸 수 있는데요.

 

 

 설명을 보면, 패키지의 information을 출력한다고 되어 있어요. awscli에 대한 정보를 얻어오기 위해서, apt show awscli를 쳐 보겠습니다.

 

 그러면, 패키지에 대한 정보가 주루룩 나오게 되는데요. 밑에 있는 데스크립션을 보겠습니다.

 

 

 보니까, Elastic 이라는 키워드가 보입니다. 이 부분 때문에 apt search elastic을 쳤을 때 awscli가 걸렸을 수도 있다는 추측이 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python3-eliot도 elastic으로만 검색했을 때 패키지 결과에 포함 되어 있었는데요.

 

 

 패키지 정보를 보기 위해서 apt show python3-eliot를 쳤습니다. 여기서 Description을 보겠습니다.

 

 

 이번에는 떡하니 ElasticSearch가 나옵니다. 데스크립션에 elastic이라는 키워드가 들어가 있으니 결과물에 들어가 있었을 거라는 판단이 가능합니다.

 

 


 패키지 이름에만 패턴을 먹이게 하려면, --names-only 키워드를 붙여야 합니다. 그걸 붙여 보겠습니다.

 

 

 그러면 아까와는 다르게, awscli가 걸리지 않음을 볼 수 있어요.

 

 이제 ^elastic 패턴으로 검색해 봅시다. 이것은 elastic으로 시작하는 패턴이 있는지를 검사하는데요. --names-only 옵션이 붙어 있었으므로, elastic~ 패턴의 패키지만 찾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