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버전 정보를 알아내 봅시다.

코딩/파이선 2022. 10. 21. 00:15

  파이썬 버전을 확인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먼저 윈도우에서는 python -V 명령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Python 3.10.8 이라는 정보가 뜹니다. venv가 활성화 된 상태에서 버전을 출력했으니, 활성화가 된 가상 환경에서의 파이썬 버전일 겁니다.

 

 

 그런데, sys 모듈에서 파이썬 버전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링크를 보시면, sys의 version_info를 보면 된다고 되어 있어요. 위 결과를 보면, major, minor, micro 버전 등을 알 수 있어요. 3.10.8 버전을 쓰고 있음을 알 수 있어요.

 

 sys.version_info[0]을 출력해 보니 3이 나옵니다. major 버전이 3이라는 의미입니다. 다음에, sys.version_info[1]을 출력해 보니 10이 나오는데요. 마이너 버전을 의미합니다. sys.version_info[2]를 출력해 보니, 8이 나오는데요. micro 버전을 의미합니다. 이 셋을 조합하면 3.10.8이 나옵니다.

 

 

 제 wsl ubuntu 안에 깔린 파이썬 버전을 보겠습니다. python3 -V를 입력해 보시면 python 3.10.6이라고 나오네요. 실제로 파이썬을 실행시켜 보겠습니다.

 

 비슷한 방법으로 실행시켜 보니, major가 3, minor가 10, micro가 6이라는 정보가 나왔습니다.

 

 


 자. 이제 가상 환경 버전을 python 3.9 버전으로 맞춰 보겠습니다. 윈도우 환경에서 셋팅해 보겠습니다.

 

 3.9 버전의 파이썬은 AppData의 Local의 Programs의 Python의 Python39에 깔려 있는데요. 응용프로그램 python이 보입니다. 저는 이 정보를 가상 환경을 생성하는 데 쓸 겁니다.

 

 문서를 보시면, 유추할 수 있겠지만, 가상 환경을 생성할 python 응용 프로그램과 관련된 변수를 1번째 인자에 넣었음을 볼 수 있습니다. C:\Users\...\python은 3.9 버전의 파이썬이 제 로컬 컴퓨터에 깔린 위치를 의미합니다. venv2 라는 이름으로 가상 환경을 하나 생성한 다음에, venv2를 활성화 시켜 보겠습니다.

 

 

 그 다음에, python -V를 입력해 보면, 3.9.0이 뜹니다. 이는 제가 활성화 한 venv2가 3.9.0 버전의 파이썬을 쓰기 때문입니다.

 

 

 sys.version_info로 정보를 보겠습니다. major가 3이고 minor가 9이고, micro가 0인 정보가 뜸을 알 수 있습니다.

 


 sys의 version_info 말고, platform의 python_version으로 출력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경우, major.minor.patchlevel의 포멧으로 뜨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