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lab 웹 접속 포트를 바꿔 봅시다.

구축 2021. 1. 4. 00:26

 이번 시간에는 gitlab의 접속 port를 바꿔 보도록 합시다. https라던지, http는 다음에 한 번 언급하고, https로 설정도 같이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ubuntu 20.04를 쓰고 있고, gitlab 버전은 Enterprise 13.7.1-ee 입니다.

 


 깃랩 관련 설정 파일은 gitlab.rb에 있습니다. 여기서 unicorn 관련한 것이 있는데요. 공식 문서에 따르면 이것은 웹 서버와 관련된 무엇인가라고 합니다. 그리고 git HTTP client라는 이야기도 나오는데요. 더 읽어보면, 이것이 깃랩이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이것을 건드리면 될 겁니다. 즉, unicorn을 찾으면 됩니다.

 

 

 listen이나 port를 바꾸면 될 듯 합니다. 설정파일에 들어가서 바꿔 보겠습니다.

 

 

 문제는 설정 파일의 라인 수가 2702줄이나 된다는 것입니다. 수만, 수십만 라인이면 어떻게 할까요? 일일히 다 찾아야 할까요? 그건 아닐 겁니다.

 

 

 grep에서 -n 옵션을 붙이면, 조건에 만족하는 것의 라인 번호가 나옵니다. 제가 설정해야 하는 것은 899, 900번째 줄에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port를 7775로 설정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listen port를 0.0.0.0으로 설정해 보겠습니다.

 

 

 다음에 external_url도 요래 설정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172.30.1.0/24로부터 7775번 포트로 오는 요청을 허용하도록 하겠습니다.

 

 

 gitlab-ctl reconfigure를 치겠습니다. 생각보다 이 작업은 조금 걸립니다.

 

 

 이것이 완료되면, start 명령어를 치시면 됩니다. 13.0부터는 puma가 default web server라고 하니, 이에 대해서 알아두는 것도 도움이 될 듯 싶네요. 관련 문서는 링크로 첨부하겠습니다.

 


 

 접속이 되긴 하는군요. HTTPS가 안 되었다는 것은 흠이긴 합니다.

 

 

 루트 계정과, 일반 유저 계정을 하나 만들고 gitlab에 푸시 한 번 해 봅시다. 저는 thread라는 project를 만들었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push 하겠습니다. Thread 관련 실험체가 있습니다.

 

 

 

 cho라는 계정으로 잘 올라갔는지 확인해 보면, 잘 올라갔음을 알 수 있습니다.

 

 

 Main도 잘 올라갔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