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charm이나 Intellij에서 윈도우 cmd에서 터미널 git bash로 바꾸고 싶습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먼저 View에서 Terminal을 눌러 봅시다.

 

 

 그러면 이런 문구가 뜨는데요. 불편한 게 좀 있습니다. clear 같은 것이 안 되는 게 제일 큽니다.

 

 File-Settings으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왼쪽 바에 여러 가지 셋팅들이 뜨는데요. Tools를 눌러 보겠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Terminal을 바꿔야 하므로, 터미널로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Shell path가 눈에 들어오는데요. cmd.exe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는, Pycharm에서 터미널을 누르면 띄우는 shell이 cmd라는 의미입니다. 이것을 git으로 바꾸고 싶습니다.

 

 

 시작 프로그램에 Git Bash가 있다면 파일 위치 열기를 통해서 들어가 봅시다.

 

 

 그러면 여러 프로그램 바로가기들이 뜨는데요. 우리가 필요한 것은 Git Bash이므로 이 아이콘을 클릭해 봅시다.

 

 

 바로가기를 볼 때에는 다른 건 필요 없고 대상(T)만 보면 됩니다. Program Files에 Git 밑에 git-bash.exe가 있나 보군요.

 

 

 해당 경로로 들어가 보시면, 폴더 여러개와 git-bash, git-cmd 등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여기서 shell을 띄우고 싶습니다. git-bash.exe를 눌러서 git-bash를 실행시켜 보면, 잠깐 위에 뜨는 무언가가 있습니다.

 

 /usr/bin/bash --login -i. 이를 보았을 때, git-bash.exe가 실제로는 내부에서 /usr/bin/bash --login -i를 호출한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bin/bash와 같은 것들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쉘입니다. 터미널 어플리케이션이 아니라, 쉘 경로를 잡아줘야 하는 것만 조심하면 됩니다. 그러면, Git 내부에 bash.exe와 같은 쉘이 있는지를 봐야 되는데, bin 밑에도 bash가 있고, /usr/bin 밑에도 bash가 있습니다.

 

 

 Shell path를 Git이 설치된 폴더 밑에 있는 /bin/bash.exe로 잡아봅시다. 그리고 --login 옵션도 추가해 봅시다. 제 컴퓨터에서는 Program Files 밑에 Git 밑에 있었으므로, "C:\Program Files\Git\bin\bash.exe" --login으로 잡아주었습니다. 그러고 나서 적용을 눌러주겠습니다.

 

 

 그러면 git bash가 pycharm terminal에 적용되었음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