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버깅을 하기 위해, pycharm에 환경변수를 추가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환경 변수를 불러오는 것은 os.getenv 등으로 할 수 있습니다. 위 코드는 환경 변수 "A"와 "B"의 값을 불러오는데요. 없으면 None을 출력해 줍니다.

 

 

 pycharm에서 Run "main"을 눌러보겠습니다. 실행 결과를 보면 None, None이라고 되어 있는데요. 환경변수 "A"와 "B"가 설정되지 않았음을 의미합니다. 저는 Edit Configurations... 를 통해서 설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메뉴를 눌러보겠습니다. Run의 Edit Configurations... 입니다. 혹은 아래와 같이 하셔도 됩니다.

 

 

 Edit configurations... 를 누르면, main이라는 이름을 가진 설정을 수정합니다.

 

 

 그러면 실행 환경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우측에 Configuration을 보겠습니다.

 

 

 Python interpreter가 있는데요. venv가 보이는 걸로 보아서는, pythonProject 내부에 있는 가상 환경을 이용해서 실행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Environment를 보시면, Environment variables: 부분이 있는데요. 이 부분이 환경 변수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옆에 메모장처럼 생긴 버튼을 눌러 보겠습니다.

 

 

 그러면, 이런 창이 하나 뜨게 되어요. +를 눌러서 유저가 정의한 변수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은 변수 A는 1, B는 2로 세팅한 것입니다. 그리고 확인을 눌러 보겠습니다.

 


 Environment variables를 보시면, PYTHONUNBUFFERED=1;A=1;B=2라고 되어 있는데요. ;를 구분자로 해서 변수에 대한 정보가 구분되었다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새 창을 띄워서 변수를 추가하는 것이 귀찮다면 KEY=VALUE 포맷을 ;로 구분자로 해서 적어주시면 됩니다.

 

 위의 경우, PYTHONUNBUFFERED=1과 A=1과 B=2라는 정보가 ;를 구분자로 해서 주어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다시 A와 B를 출력해 보면 1과 2가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