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첫 글은 ubuntu에서 어떻게 메모리와 cpu에 대한 정보를 보느냐입니다.

 


 proc 디렉토리에는 cpuinfo가 있습니다. 이것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봐야 할 것은 model name하고 cache size, core 갯수를 의미하는 cpu cores, 그리고 siblings입니다. 보면 i5-4200U가 보이는데요. 이는 i5 4세대를 의미합니다. 사실 모델명만 알면, 찾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i5-4200u에 대해서 나온 페이지를 보겠습니다.

 

 

  이것은 코어가 2개이고 스레드가 4개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cpu-z 같은 것을 보면 cache의 사이즈도 나옴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그림은 제 데스크탑에 있는 cpu 정보입니다. lscpu 명령어를 쳐 보겠습니다.

 

 

 그러면 이것 저것 정보들이 나오는데요. 밑으로 내려보면, 익숙한 것들이 보입니다.

 

 

 L1, L2, L3 캐시의 크기를 알 수 있습니다. 저는, 모델명만 보고, 구글링 합니다.

 


 이제 ram 정보도 출력해 봅시다. proc 디렉토리에 있는 meminfo 파일을 봅시다.

 

 

 그러면, 이것은 Memtotal과 같은 메모리 상태에 대한 정보들을 보여줍니다. 이 중에서, 메모리 크기만 알고 싶다. 그러면 5969688kb가 답이 됩니다. 이를 바꾸면 약 5.7GB가 됩니다. 보통 이 정보를 굉장히 자주 봅니다. 예전 컴퓨터가 2GB였으니, 2.8배나 커진 셈입니다. 그런데, 이 방법 말고도 htop이나 top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먼저 top을 보시면, MiB Mem 부분이 있습니다. 이것은 Ram size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Swap이 있는데요. 이 부분은 가상 메모리를 의미합니다. 즉, 5.7Gbyte의 램과 가상 메모리가 있는 셈입니다. 당연하게도, 이에 대한 설명은 친절하게도 공식 페이지에 나와 있는데요.

 

 하드디스크에 있는 공간입니다. 즉, 2기가는 디스크에 있다는 의미입니다.

 

 

 htop을 통해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연하게도, 위에 있는 1, 2, 3, 4는 cpu와 관련된 무언가를 의미합니다. 제 것은 i5-4200U였고, 이것의 core 수는 2개, 스레드는 4개였으므로, 스레드를 의미합니다.

 

 

 이것은 정렬도 있고, tree 같은 것도 있습니다. 즉, top보다는 편리한 무언가가 더 있습니다. 저는 이 중에서 몇 가지 기능을 이용해 보겠습니다. 먼저, PERCENT_MEM을 기준으로 정렬해 보겠습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MEM%가 큰 순서대로 내림차순 정렬을 해 줍니다.

 

 

 트리 형태로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모니터링 툴에 가깝기는 합니다만, 기본적으로 메모리나, cpu, 프로세스 정보들이 나오니, 익혀두시면 좋을 듯 싶습니다.